본문 바로가기
database/db

정보 처리 시스템의 개념과 특징

by hhhdangmoo 2022. 10. 25.
728x90
반응형

정보의 특징
  • 정보는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 되어 유용한 결과를 유발하므로 정확성 및 현재성이 중요함
  • 정보의 특징 (예 : 기업의 4대 요소)
  • 자본, 사람, 기술, 데이터(정보)

 

정보 관리의 중요성

 정보화 사회에서 적시에 정확한 정보르 ㄹ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 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함

정보 시스템을 통한 관리가 필요함

 

정보 시스템이란 ?

 -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, 조직, 저장해 뒀다가 필요 시 처리하여 의사결정에 유효한 정보를 생성 분배 하는 수단

 

배치 처리(Batch processing)

처리방식 

 - 데이터의 수집 및 분류

 - 유사한 일들을 모아서 일정 시간 한꺼번에 처리

 장점 : 컴퓨터 활용률(효율성) 매우 탁원

 --> 시스템 중지 하고 새로운 기능 추가 가능하다

 단점 : 개별적인 처리 겨로가를 얻기 위해 대기 필요(컴퓨터 중심 처리)
응용 분야 : 고지서, 공과금 계산, 이자 계산 등

인건비가 저렴하고 컴퓨터는 비쌌던 옛날에 많이 사용하던 방식

 

온라인 처리(Online processing)

처리방식 

 - 사전 준비작업 없이 곧바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

 - 생성되는 출처로부터 곧바로 컴퓨터에 전송 되고 전송된 데이터를 컴퓨터가 즉시 처리해서 그 결과를 바로 전송

장점 : 대기시간이 없으므로 사용자에게 매우 편리(사용자 중심 처리)

단점 : 컴퓨터가 항상 가동 상태이어야 하므로 테스트나 유지보수의 어려움

 -->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문제점을 해결 할 때 해당 정보처리 시스템을 중지 할 수 없음

응용분야 : 핸드폰의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검색등 

과거의 배치 처리 방식이었던 것도 최근에는 온라인 처리 형태로 바뀜

 

중앙 집중처리(Centralized Processing)

 처리방식 

 - 범 조직적 자료를 한군데 모아놓고 처리하는 방식

 - 전산요원의 효율적 이용, 업무 통제, 보안 등에 있어서 효율적

장점 : 데이터가 한 곳에 집중되어 있어 보안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듦

단점 : 해킹 등 피해를 입었을 때 피해 규모가 큼

 

분산 처리(Distributed Processing)

 처리방식 

 - Globalization에 따라서 데이터가 지리적, 시간적으로 분산 되어 발생

 - 처리기를 데이터 방생 위치에 가까이  배치하여 효율성 증가

장점

 - 실세계의 데이터의 발생, 관리에 유연한 대처 가능

 - 해킹 등 피해를 입었을 때 특정 부분만 손실 되어 피해 규모가 적음

 단점 

 - 데이터의 보안을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 됨

 

정보처리 시스템의 유형

1. 정보 시스템

2.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

3. 고객관리 시스템

4.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

5. 기타 정보처리 시스템

 

1. 정보 시스템 

  •  한 기업체 활동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, 조직,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 ㅅ 처리하여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생성 및 분배 하는 시스템

 * MIS(Management Information System)
  - 정보 시스템의 일종, 기업 업무의 기획, 운용, 통제에 필요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. 과거에 많이 쓰였음

 

2.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(DSS : Decisino Support System)

  •  여러가지 복합적이고 광범위한 의사결정 목적으로 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정보 시스템

ex) 미국에서 퇴근하는 남편들이 기저귀를 살 때 주말동안 마실 맥주도 함께 사는 경우가 많았음
       - - - -> 상품의 진열방식과 진열구역 선정에 반영하여 매출 증가
       - - - -> 이러한 정보를 담당자들에게 공유하여 기저귀를 판매하는 구역에 맥주를 진열하여 매출을 증가 시킨다

데이터 웨어 하우스 : 다양한 데이터 근원들로부터 발생 되는 데이터를 한 곳에 추출하여 관리하는 시스템
데이터 마이닝 :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서 유의미한 정보 또는 지식을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과정

 

3. 고객관리 시스템(CRM :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
  •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, 외부 자료를 분석,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 하고 이를 토대로
  •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, 지원, 평가 하는 시스템

특징

 -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

 - 기존 고객의 관리에 초점을 맞춤

 - CRM은 고객들의 행동패턴, 소비패턴 등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야 하는 경우가 많아 고도의 정보분석 기술을 필요로 함

 

4.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(ERP : Exterprise Resource Planning)

 - 기업 내 생산, 물류, 재무, 회계, 여엉ㅂ과 구매,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, 관리 해주며

   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

 

구축 배경

As is : 컴퓨터 기반의 정보 시스템이 필요할 때 마다 도입 되어 기업에는 다수의 시스템이 각기 상이한 업무에 사용 되었음

To be : 개별적으로 운영 되던 정보 시스템은 서로 연관 되어 있는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데에 매우 불편하여

            시스템 연계 내지 통합의 필요성이 대두 됨

 

 

기타 정보처리 시스템의 유형

 제어 시스템(Control System)

  • 사건을 감지하여 처리하고 자동적으로 보고
  •  ex) 공정 제어, 수치 제어, 무기 제어, 항공 제어, 교통 제어

 

 내장 시스템(Embedded System)

  • 데이터 처리가 주기능이 아닌 시스템의 구성 요소
  • ex) 비행기 유도, 레이타 추적 시스템, 스위칭 시스템 등
  • 특징 : 실시간 제어, 대규모 자료의 접근, 변경
  • 테스트의 어려움 -> 전체 시스템을 중지 해야 함(시스템의 구성 요소이기 때문)
  • 엄격한 요구 사항 : 실시간 반응, 고장에 대한 안전, 신뢰성 등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